블로그에다가 기록을 하면서 나의 궤적을 살펴봐야겠다고 마음먹고 티스토리를 시작했다. 그런데 개발자 블로그로 쓰기에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해주는 디자인들이 마음에 딱히 드는게 없더라. 그래서 좀 찾아보니 다른 친절한 웹 개발자, 웹 디자이너분들이 직접 만들어놓은 파일을 업로드하기만 하면 스킨을 바꿀 수 있고 심지어 html, css, js를 조금 다룰 줄 알면 입맛에 맞게 커스텀할 수도 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티스토리 개발자 블로그용 스킨으로는 정상우님이 만든 hELLO 스킨이 있어서 나도 그걸 쓰기로 했다.
hELLO 스킨 다운받기
정상우 님의 블로그(https://pronist.tistory.com/5)에 가보면 hELLO 스킨을 다운받을 수 있다. 스킨에 대한 여러가지 내용이 있지만 사용자로서 딱 눈여겨볼 부분은 다운로드. 다음 그림과 같이 hELLO-dist.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자.
다운 받은 뒤 압축을 풀면 skin.html, style.css 파일 등이 포함된 폴더가 만들어진다.
티스토리 스킨 변경하기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가면 왼쪽 사이드바에 꾸미기 > 스킨 변경 메뉴가 있다. 클릭 후 오른쪽 상단에 스킨 등록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스킨을 등록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온다.
여기서 추가 버튼을 눌러서 아까 다운받았던 파일들을 업로드해주자. 이 때 주의할 점은 image 폴더 내의 파일까지 모두 업로드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아래 저장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스킨의 이름을 정해주고 등록하자.
그리고 스킨 보관함으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hELLO 이미지가 들어간 새로운 스킨이 생성된다. 스킨 위에서 적용을 눌러주면 해당 스킨이 새롭게 적용된다.
블로그로 쓰기에 깔끔해 보인다!